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2. 3. 21:03

우리가 쓰는 LTE는 진짜 LTE가 아니다!?

 

요즘 통신3사에서 모두 광대역 LTE-A, 3band LTE 광고를 하고 있는데요.
선전들 다들 요란하죠?

공정하게? 광고 이미지를 퍼왔는데요. 대동소이하죠?

그럼 뭐가 진짜 LTE일까요?

 

 

진짜는 아직 없습니다!!!

원래 LTE는 1Gbps가 목표 속도라고 하네요. 다시 말해 아직도 개발중인거죠.

1Gbps 속도 상상이 안되죠?

1초에 125MB의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그래서 해마다 LTE > 광대역 LTE > LTE-A > 광대역 LTE-A...

이렇게 이름만 조금씩 바꿔가며 속도를 높이고 있답니다.

 

 

현재 LTE는 위 그림처럼 75Mbps, 광대역 LTE는 150Mbps,

이렇게 주파수를 묶어서 속도를 높여가고 있는데요.

1Gbps가 되려면 10개 주파수를 묶어야야 한답니다.

하지만 현재 통신사에 주어진 주파수는 3개 대역!!

 

이미 지금의 LTE속도도 이미 100Mbps인 유선인터넷 속도를 넘어셨죠?

물론 사용자 수에 따라 실제 사용 속도는 다르겠지만

3개 주파수를 묶은 3Band LTE에서는 아마도 평균 100Mbps는 나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후부터가 문제가 됩니다.

더 속도를 높이려면 주파수가 더 필요한데...

통신사에 할당된 주파수는 제한되어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가능해도 주파수 자원이 부족하게 된거죠.

이런 주파수 부족 문제는 통신사 뿐만 아니라 범국가적 문제라고 합니다.

그래서 국가에서는 사용가능한 주파수를 넓혀가는

'광개토 프로젝트'라는 것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우리가 쓰는 LTE는 아직도 멀었다는 얘기입니다.

지금까지 닮꿈이었습니다.ㅎㅎ